검색
- tobagy
최근 장벽을 튼튼하게 해준다는 단쇄지방산은 미생물이 만든다.

홍경희 외 2인(2016), 식이 DFV IV의 흰쥐 장내 단쇄지방산 생성 및 장내환경 개선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3), pp.389-396.
[요약]
단쇄지방산의 장내환경 개선에 대한 연구
-> 체내에서 유기산 생성을 촉진하며, 결론적으로 DFA IV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함으로써 장 환경 개선 및 대장암 예방, 면역증강 및 무기질 흡수 증진 함.
[주요내용]
이 연구는 미생물 발효로 생산된 DFA Ⅳ의 장내환경 개선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동물실험을 통해 식이 DFA Ⅳ가 장의 길이 및 무게와 단쇄지방산 및 젖산 생성, 장내 pH에 미치는 영향이 조사되었다.
Sprague-Dawley종 흰쥐를 식이 무게의 DFA Ⅳ를 0%(대조군) 또는 1%로 함유한 식이로 3주간 사육하였다. DFA Ⅳ를 공급한 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맹장의 무게와 맹장벽의 무게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DFA Ⅳ 공급에 의해 맹장 내용물의 아세트산과 부티르산 함량이 각각 대조군의 1.6배, 3.2배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맹장과 대장의 pH도 DFA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감소하였다. DFA Ⅳ는 또한 맹장의 젖산 생성을 1.5배 증가시켜, 식이로 공급한 DFA Ⅳ가 장내에서 젖산균의 증식을 촉진하였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는 DFA Ⅳ 함유 식이는 장에서 발효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것으로 평가된다.